히포크라테스는 기원전 460년부터 기원전 375년까지 살았던 그리스의 의사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병을 미신과 신들의 분노 탓으로 돌렸을 때, 히포크라테스는 모든 형태의 질병에는 자연적인 원인이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는 의학 실무를 가르치는 데 전념하는 최초의 지식인 학교를 설립했습니다. 의학의 아버지"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유명한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포함하여 그의 이름과 관련된 약 60개의 의학 문서들이 오늘날까지 남아있습니다. 이 문서들은 결국 히포크라테스 코퍼스로 알려진 컬렉션에 모였습니다. 히포크라테스가 직접 쓴 것은 아닐지 몰라도, 그 논문들은 그의 철학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히포크라테스의 예를 통해, 의료행위는 의학에 대한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관점으로 나아갈 새로운 방향을 가리켰습니다.
NOVA의 칼럼 "The Hippocolatic Oath Today"의 저자 피터 타이슨에 따르면 오늘날 많은 의대 졸업생들이 여전히 선서 내용의 현대적 변형을 암송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음은 1964년 당시 존스 홉킨스 대학의 의대 교수이자 후에 터프츠 대학의 삭클러 생물 의학 대학원 학장이었던 루이스 라자냐 박사가 쓴 현대판 선서입니다.
나는 나의 능력과 판단력을 다하여 이 언약을 지킬 것을 맹세합니다. 저는 제가 걸음마를 하는 의사들의 과학적인 이익을 존중할 것이며, 저와 같은 지식을 따라야 할 사람들과 기꺼이 공유할 것입니다. 저는 환자들의 이익을 위해, 과잉치료와 치료적 허무주의라는 두 가지 함정을 피하면서 필요한 모든 조치를 적용할 것입니다. 저는 과학뿐만 아니라 의학에도 예술이 있다는 것을 기억할 것이고, 따뜻함과 동정심과 이해심이 외과의사의 칼이나 화학자의 약보다 더 클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할 것입니다. 나는 "나는 모른다"고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을 것이며, 환자의 회복을 위해 다른 사람의 기술이 필요할 때 동료들을 부르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제 환자들의 사생활을 존중할 것입니다. 그들의 문제는 세상이 알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특히 삶과 죽음의 문제에 주의해서 발을 디뎌야 합니다. 생명을 구해주신다면, 모두 감사해요 하지만 목숨을 빼앗는 것도 제 능력 안에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놀라운 책임은 제 자신의 허약함에 대한 매우 겸손함과 자각으로 직면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놀려서는 안 됩니다. 저는 열도나 암의 성장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병이 그 사람의 가족과 경제적 안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병든 인간을 치료하는 것을 기억할 것입니다. 만약 제가 환자들을 적절하게 돌본다면, 제 책임에는 이와 관련된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제가 할 수 있을 때마다 질병을 예방할 것입니다. 예방이 치료보다 더 좋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가 사회의 일원으로 남아 있다는 것을 기억할 것입니다. 저의 모든 동료 인간, 그 심신의 소리, 그리고 약자에 대한 특별한 의무를 가지고 말이죠. 내가 이 맹세를 어기지 않는다면, 내가 살면서 존경받고 그 후 애정으로 기억되는 삶과 예술을 즐길 수 있을까요? 내가 항상 나의 소명의 가장 훌륭한 전통을 보존하기 위해 행동하고, 나의 도움을 구하는 사람들을 치유하는 기쁨을 오래도록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